사회성을 습득하여 공동체로, 특히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서비스 대상자, 가족, 동료, 서비스제공 기관 등과 좋은 인간관계 속에서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관계형성을 위한 의사소통 지식 및 기술과 효과적인 서비스를 하는데 필요한 기법을 습득 하도록 한다.
레크리에이션을 통하여 건전한 정신을 함양하고 활기차고 보람 있는 사회생활을 영위하도록 이론과 실제를 교수하는데 있다. 레크리에이션과 그것이 치료목적의 쟝르로 사용되어지는 실무를 익히며, 새로운 여가 기술의 습득과 여가 능력을 학습하기 위한 치료레크리에이션은 아동, 청소년, 성인, 및 노인들의 여가향상에 도움을 주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익혀 삶의 질을 향상하는데 일조를 한다.
손이나 지압봉을 이용하여 발의 반사구를 자극하여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요법으로,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으며 인체의 면역력을 증가시켜 자연치유력을 높여주는 건강증진법이다. 제2의 심장이라 하는 발에 대한 기초지식을 익힌 후 각 반사구의 위치와 방법, 증상별 자극방법을 통하여 신체기능의 항진 및 질병의 치유와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응급처치 및 심페소생술, TOIC, 중국어, 컴퓨터 활용 능력 등
자원봉사는 사회 또는 공공의 이익을 위한 일을 자기 의지로 공식 봉사 활동으로 취업 또는 진학에 도움이 되는 경력을 쌓기 위한 목적에서 자원봉사를 한다.
외상, 장애, 치매, 요보호 노인 등을 위한 사회적 케어복지 시스템의 정비와 확충에 따른 케어복지의 전반적인 방향과 방법 등을 이해하고 연구한다.
사회복지의 이념, 역사 및 이론체계 등을 이해하고 사회사업의 분야, 방법, 전망 등을 탐색함으로써 사회복지사업의 본질 이해와 학문적 기초를 세우는데 목표를 둔다.
인간의 환경적 요소와 그 행동의 상호관계에 관한 지식의 통합을 위하여 인간의 생활주기 속에서 사회 ․ 심리지식체계, 사회체계이론 그리고 생태체계적 측면에서 개인과 가족 이해에 적용되는 발달이론 들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철학과 가치, 통합적 시각,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및 과정론, 사회복지실천대상 별 실천모델, 사례관리 등을 검토한다.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접근하는 사회복지실천방법으로서 지역사회 원조기술의 이론과 방법을 습득하고, 나아가 지역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분야를 이해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전문 사회복지사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고 향상시킨다.
사회복지의 이념, 역사 및 이론체계 등을 이해하고 사회사업의 분야, 방법, 전망 등을 탐색함으로써 사회복지사업의 본질 이해와 학문적 기초를 세우는데 목표를 둔다.
사회복지행정에 관련된 개념 및 체제와 프로그램, 서비스전달, 프로그램 평가에 대한 이론과 사례들을 통하여 사회복지 실천을 담당하고 있는 인간봉사조직과 기관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빈곤층의 기본생활을 보장하고, 헌법상의 생존권 이념인 모든 국민의 인간다운 생활 및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에 상응한 건강하고 문화적인 생활을 보장하기 위한 사회복지제도를 이해를 도모한다.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춘다.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 연습을 통해 실천기술, 기법, 지침을 실천대상에게 적용하며, 실제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강조한다.
노인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노화과정에 있는 노인을 이해한다. 향 후 사회복지사로서 노인문제의 경감 및 예방을 위해 힘쓸 수 있도록 안내하고, 인구고령화의 심각성, 노인복지정책, 노인상담, 그 외에 노인복지와 관계된 이슈화 문제 등을 파악한 후 노인복지 분야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함양한다.
사회복지정책의 접근이론 소개와 정책형성 및 집행, 평가과정의 제 단계를 살펴보고, 사회복지정책 이슈들을 발표하고 분야별 정책서비스들을 그룹별로 토의함으로서 사회복지정책에 관한 포괄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주요문제 형성, 가설설정, 조사방법설계, 자료분석기술, 보고서 작성방법 등을 구체적 프로젝트 수행과 결부시켜 검토한다.
사회복지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응용하여 유능한 사회복지사가 될 수 있도록 사회복지현장에 적응능력을 배양한다.
현대사회에서 여러 가지 사회적 여건에 따라 변화하는 가족을 이해 하기 위해 가족의 구조, 가족관계, 가족의 기능, 가족의 생활주기, 가족문제 등에 관해 학습하고 가족복지정책과 서비스 현황에 관하여 고찰하며 가족복지 서비스 대상, 가족의 문제에 대한 사정과 치료적 접근 등을 교육한다.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와 이러한 전문성을 뒷받침하는 아동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을 습득한다. 특히 아동에 대한 이해와 아동권리 및 아동복지의 개념을 습득하여 아동보육의 유형과 종사자의 역할을 파악하며 아동복지의 전망과 과제를 익히도록 한다.
케어복지의 전문적인 원조 과정과 기법을 이해하고 전문직으로서의 방법을 연구하여 실제 활용 할 수 있도록 한다. 즉 외상, 장애, 치매, 요보호 노인 등을 위한 사회적 케어복지 시스템의 정비와 확충에 따른 케어복지의 전반적인 방향과 방법 등을 이해하고 연구한다.
각종 심신 장애의 요인과 한국의 장애인 실태를 파악하고 재활 서비스에 관한 방안을 탐구하여 장애인 복지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현대 사회의 생활환경이 제시하는 각종 스트레스 상황을 검토하여 정신건강 유지에 필요한 대책을 탐구한다. 그리고 정신장애에 관한 지식을 바탕으로 정신장애인과 그 가족 및 공동체를 원조하는 정신보건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학습하고,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 재활을 증진시키는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아동미술은 생활감정의 표출이나 인간의 내면세계를 구체화하고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학습 활동으로 미술을 통한 여러 가지 활동을 익히도록 한다.
영아발달 이해의 기초부터 영아기의 신체발달, 인지발달, 사회정서발달 등을 익히고 영아기의 보육계획 및 프로그램을 학습하도록 한다.
아동의 보호와 교육적 기능에 곤란을 갖는 가정을 위해 영유아의 건강한 심신을 위한 건전한 교육을 통해 바람직한 사회성원으로 육성하며 가정복지 증진에 기여 할 수 있도록 하는 보육을 이해한다.
아동문학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최근 동향을 이해하고, 영유아에게 적합한 문학교수법을 익히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어린이집에서 보육과정을 통해 영유아가 건강하고 조화롭게 성장할 수 있도록 적합한 환경을 제공하도록 하고 누리과정도 습득하도록 한다.
영유아들에게 음악은 놀이와 같이 삶의 전부이다. 영유아 스스로 노래를 부르고 그 노래에 따라 움직여 보는 시간의 음악 활동을 자연스럽게 접하도록 이해하고 연구한다.
과학교육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과학활동을 효과적으로 진행하는 방법을 배우며, 실제 영유아교육 현장에 나가 즐겁고 자신 있는 태도로 과학교육을 실천하는데 있다.
놀이는 내적 동기에 의한 활동으로 놀이를 통해 영유아들은 무한한 즐거움과 성취감, 자신감을 느낀다. 영유아에게 있어서 놀이는 유아교육과정의 중심이자 최상의 학습방법이 될 수 있다. 이러한 놀이에 관한 이해와 지도방법에 대한 지식을 갖추어 유아교육현장에서 놀이지도에 유능한 교사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영유아프로그램의 사상과 이론적 기초가 된 사상가들의 교육내용을 학습하고, 그 내용을 시대별로 나누어 파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적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영유아프로그램의 내용을 살펴보고, 그 실천기술을 함양할 수 있다.
유아의 발달을 정확하게 이해함으로써 발달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다는 것을 기본으로, 인간에게 일어나는 양적 ․ 질적 변화를 일으키는 발달의 변화를 이해하고 발달이 미치는 학습능력과 성인이 되었을 때 친사회적 행동과 발달의 상관관계로 작용하는지 학습하도록 한다.
영유아안전에 관한 중요성을 일깨우고, 안전관리와 안전교육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제공한다. 영유아 안전의 개념부터 안전교육의 필요성, 안전사고 현황 분석에서 출발하여 안전 교육의 내용, 교육활동의 실제와 평가에 이르기까지 영유아 안전의 전반적인 내용을 체계적으로 터득케 한다.
보육과정에 필요한 기본적 지식을 습득시켜 교육과정의 구성원리 및 실제에 관한 이론을 알게 하며, 영유아보육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육내용을 연구하고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실제적인 경험을 함으로써 향후 교육현장에서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보육대상인 시설에 수용되어 있는 영유아, 장애자, 노인들의 심신의 보호와 전전한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학교교육을 통해 습득한 보육에 대한 이론과 실기를 현장경험 시킴으로서 보육교사에 대한 이해와 사명감을 고취하는데 있다.
인간 이해의 특징을 바탕으로 전인격적 치유 모형을 연구하고 가족치료자, 정신과 의사, 심리학자, 상담학자들의 관점에서 인간이해를 통합적으로 학습한다.
청소년문화의 문화를 이해하고 현대사회가 가지고 있는 청소년문화에 대하여 청소년문화의 전반적인 방향과 방법 등을 이해하고 연구한다.
심리학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돕기 위한 기초학문으로 인간의 마음과 행동에 대한 과학적 연구로 다양한 세부 분야들을 인간문제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방법을 이해하고 학문적 기초를 세워 심리학의 원리를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연구한다.
청소년 현장에서 청소년의 심리 및 상담 지도를 위한 청소년지도인력의 전문성을 개발하기 위하여 기본방향과 실천적으로 가능케 하는 기본적 이론, 청소년심리의 애해, 청소년의 심리적 발달, 청소년기의 사회적 맥락, 청소년상담의 이해, 청소년상담이론 분야의 능력을 배양하고 향상시킨다.
청소년의 이해, 청소년상담의 이해, 청소년복지의 실천방법, 청소년복지의 개념 및 청소년복지의 전반적인 방향과 방법 등을 이해하고 연구한다.
청소년 문제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청소년들의 행복한 삶과 자아실현 및 발달을 돕고 사회문제의 해결과 청소년 문제에 대한 다각적인 이해를 통해 청소년 문제의 현황을 파악하고, 이를 이론적으로 규명하며 바람직한 청소년 정책을 이해하고 연구한다.
우리나라 청소년 육성제도의 현황과 실제, 청소년육성제도 이해를 위한 이론적인 기초 지식, 청소년관계법과 제도, 청소년행정의 현황, 정책전담부서와 조직개편, 기업의 사회공헌 등 청소년행정과 관련하여 공공과 민간, 그 외에 청소년에 관계된 이슈화 문제 등을 살펴본다.
상담의 정의, 전문적 상담과 일반 상담의 비교, 상담자의 자질,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의 유형, 상담의 진행 과정을 통하여 현대인들이 겪고 있는 다양한 심리 문제들을 이해하고 상담기술을 함양하도록 한다.
부모교육의 본질과 부모의 역할, 부모기의 단계, 가정환경과 부모교육, 지원이 필요한 가정을 위한 부모교육, 부모-자녀 관계 향상을 위한 여러 학자의 이론과 자녀양육원리, 부모교육형태 등을 통하여 부모교육활동 프로그램의 방법 등을 이해하고 연구한다.
청소년 개인의 개성을 인정하고, 각자의 특성에 맞는 방법을 찾아 지속적인 관심을 통해 지도하여 청소년들로 하여금 전문 지식 습득은 물론 올바른 가치관과 인성이 함양될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는 이론과 기술을 습득한다.
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프로그램의 자성방법과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법을 개발하는 능력을 습득하고 기존 프로그램을 분석‧평가하며 실제 청소년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창의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다.
집단상담의 개관, 집단상담자의 집단지도력, 집단상담의 원리, 집단상담의 과정을 통하여 각 상담이론을 토대로 심리극, 개인심리학, 행동치료, 인간중심치료, 게슈탈트치료, 실존주의적 치료, 교류분석, 현실치료 그리고 인지·정서·행동치료 등을 실제 에 연습을 해 보도록 한다.
청소년의 주체적 참여, 역량개발, 임파워먼트, 인권의 관점을 기반하고 있다. 청소년지도사로서의 전문성과 현장성을 추구하여 정책적 측면과 철학적 기조에 청소년활동을 학습자의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학습목표와 핵심용어, 학습정리, 학습문제 등을 이해하고 연구한다.
평생교육의 평생교육의 개념, 평생교육의 이념과 철학, 경험학습의 이해, 비판적 성인학습, 프로그램과 학습동아리 등을 이해하고, 지역사회와 평생교육, 일터와 평생교육, 평생교육의 주요 대상 등의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다.
평생교육 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평생 교육방법론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평생교육이 학교를 비롯한 형식적 교육뿐 아니라, 직장에서, 또 다양한 조직과 기관 및 비형식적 상황에서 진행되는 교육에서 활용 가능한 다양한 방법론에 대한 기초적인 정보를 파악하도록 한다.
교육사회학이란 학문이 어떤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관련된 이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역을 탐구하고 교육사회학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평생교육경영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고, 평생교육기관과 시설에서 평생교육 실천가로 활동하고 있는 경영자들에게 현장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의 토대를 마련한다.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과정, 우리나라의 평생교육프로그램 실제와 전망 등을 이해하고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지식과 기술 등 토대를 마련한다.
상담의 정의, 전문적 상담과 일반 상담의 비교, 상담자의 자질,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의 유형, 상담의 진행 과정을 통하여 현대인들이 겪고 있는 다양한 심리 문제들을 이해하고 상담기술을 함양하도록 한다.
온라인 학습에 적합한 기술 선택 및 이해 온라인 학습에는 여러 형태의 기술들을 파악해본다.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인적자원개발의 이론적 맥락을 토대로 인적자원개발과 조직, 조직전략과 인적자원개발의 실제 등을 파악한다.
평생교육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응용하여 유능한 평생교육사가 될 수 있도록 평생교육현장에 적응능력을 배양한다.
응급처치와 관련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응급상황에 처한 대상자의 신체적 ․ 정신적 안정과 건강을 최대한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성인학습 상담의 기본적인 원리와 실제적인 방법, 성인학습과 상담에 대한 이해를 갖출 수 있는 기본적인 내용과 효과적인 학습활동, 상담의 실제를 터득케 한다.
집단상담의 개관, 집단상담자의 집단지도력, 집단상담의 원리, 집단상담의 과정을 통하여 각 상담이론을 토대로 심리극, 개인심리학, 행동치료, 인간중심치료, 게슈탈트치료, 실존주의적 치료, 교류분석, 현실치료 그리고 인지·정서·행동치료 등을 실제 연습을 해 보도록 한다.
아동교육의 개념, 중요성을 이해하고 설명 할 수 있으며 아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특성에 기반한 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할 수 있다. 아동을 위한, 아동에 관한,아동에 의한 교육을 이해하고, 아동교육의 발전 방법과 모형을 연구하여 아동교육의 발전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고령화 사회의 의의와 고령화로 인한 사회변화에 대해 살펴보고 설명할 수 있으며 노인의 특성을 이해하고 특성에 기반한 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할 수 있다. 또한 노인을 위한, 노인에 관한, 노인에 의한 교육을 이해하고, 생각을 말할 수 있음으로 노인교육의 모형과 방법을 모색하며, 죽음준비교육을 통해 삶의 진지한 자기 성찰을 할 수 있고 성공적인 노후의 삶을 준비 할 수 있도록 한다.